열차무선통신

 열차무선통신

 

케이원정보통신은 철도통신에 무선망을 더해 국내 철도차량 안전기준 규칙을 준수하고 국제 표준화된 열차무선통신 방식을 채택하여 열차 차상장치를 공급합니다.
국내 최초 TETRA 기반 Train-Radio 국산화에 성공하였으며 열차무선 관제서버/관제 조작반(CAD) 국산화를 통해 도시철도공사, 고속철도, 경전철 등에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. 또한 세계 최초 LTE-R기반 열차무선 차상이동국을 국산화하여 전국을 잇는 철도망의 영역을 넓힘으로써 열차 무선통신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합니다.

열차무선통신(Train Radio System) 이란?

LTE/TETRA 통신기술등을 철도서비스에 적용하여 열차운행정보(CAD) 표출, 개별/그룹 통화, 일제통화, 비상통화, 방송통화(민방위 방송, 객실안내방송, 객실비상인터폰 방송 ) 등을 서비스 합니다. 또한, 최신기술인 LTE은 기존 열차무선 시스템이 가지지 못하였던 고속의 대용량의 데이터 처리와 각종 미디어 처리 그리고 선명한 음성통화가 가능하며 보안성과 안정성을 확보하여 차량 내 타 시스템과 원활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.

구성도

적용사례

기대효과

안정적인 다수의 TETRA 열차무선시스템 및 LTE-R 열차무선시스템 구축 경험을 통해 구축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TETRA 시스템 및 LTE-R 시스템에서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열차무선시스템을 국내·외 철도사업자들에 제공하며 열차무선시스템의 성공적인 사업수행을 보장합니다.

보유 솔루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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VHF. TETRA. ASTRO. LTE-R 통합열차무선시스템

기존 개별적으로 사용되던 다양한 통신방식의 장치를 하나의 통합시스템[VHF(Voice), ASTRO(Voice+Data), TETRA, LTE-R]를 하나의 장비로 통합 제어.

■ 통합 열차무선 시스템 (VHF+ASTRO+TETRA) 개발 공급 (2010~)
[주요실적]
· KTX-I 92set(2010)
· KTX-II 산천 40set(2011)
· KTX-II 호남 44set(2013~2014)
· 수서평택 20set(2014~2015)
· 원주강릉 30set(2015~2016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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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TE-R전용 열차무선시스템

고속/대용량 데이터(최대 75,000Kbps) 통신이며, 350Km 이상의 속도로 달리는 기차에서도 영상통화를 비롯한 데이터통신이 가능하고, 철도 신호 제어가 가능함.

■ 세계 최초의 LTE-R 기반 열차 무선 시스템 공급 (2015~)
[주요실적]
· 에릭슨엘지㈜ LTE-R 사업협력 MOU 체결
· 부산 메트로 1호선 열차무선 시스템 (LTE-R 기반 차상 이동국 장치 : 145식) 상업운전중
· 서울 5호선 신조차량 4편성 열차무선시스템 (LTE-R 기반 차상 이동국 장치 : 8식) 구축 중
· 공항철도 열차무선 시스템 구축 중 (LTE-R 기반 차상 이동국 장치 구축 중
[주요기능]
· 음성통화 (개별영상통화, 그룹영상통화)
· 영상통화 (개별영상통화, 그룹영상통화) 기능
· 관제방송, 관제/승객간 비상인터폰통화 기능
· 객실카메라영상 지상영상표출장치로 전송 기능
· TCMS의 열차상태정보 지령서버로 전송 기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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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ETRA 기반 열차무선 시스템

TETRA망을 이용하여 관제 및 열차무선 사용자들간의 통화 및 무선 데이터 전송을 제공하는 시스템.

■ 국내 최초의 TETRA 기반 열차 무선 시스템 공급 (2005~)
[주요실적]
- 국내
· 부산교통공사 3호선 : 2005년 운행
· 신분당선 : 2011년 운행
· 부산김해경전철 : 2011년 운행
· 반송선경전철 : 2011년 운행선
· 인천자기부상열차: 2015년 운행
- 해외
· Brazil Central Project : 2005년 공급
· DMRC (Delhi Metro Rail Corporation , Line 1,2,3,4,5 ) : 2009년 공급
· MMOPL (Mumbai Metro One Private Limited ) : 2010년 공급
· BMRCL (Bangalore Metro Rail Corporation Limited ) : 2011년 공급
· DLF Metro (New Delhi Line) : 2012년 공급
· HONGKONG SCL(Shatin-Central Line) : 2014년 계약 , 열차무선(VOIP) 진행중
· 말레이시아 KVMRT(Klang Valley Mass Rail Transit) : 2015년 공급완료
· DMRC 3단계 : 2015년 공급완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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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령관제조작반 및 열차고장정보 시스템(CAD/TFIS)

통신관제(CAD)시스템 및 철도고장정보시스템을 통하여 효울적인 열차운영 및 유지보수 가능(TETRA TRS 및 LTE-R TRS에 의해 지원)

■ 국내 최초 “Railway CAD (Computer Aided Dispatcher) Software” 개발공급
[주요실적]
· 서울 메트로 9호선 CAD 서브시스템 공급
· 공항철도 CAD 서브시스템 공급
· 신분당선 CAD 서브시스템 공급
· 부산김해경전철 CAD 서브시스템 공급
· 인천자기부상열차 CAD 서브시스템 공급
· 반송선경전철 CAD 서브시스템 공급
[주요기능]
· Dispatch 기능 : 차상, 역사, 선로변의 모든 음성 및 데이터 처리  통화그룹별, 비상통화
· 보안 기능 : Login/out, Access level, Event-logging, Audit trial
· 외부 인터페이스 : ATS, Infotainment etc.
· 차상 인터페이스 : TCMS, PA/PIS

■ 국내 최초 실시간 “열차고장정보서버 (TFIS)” 개발공급 (2006년)
[주요실적]
· 공항철도 (AREX) 열차무선 열차고장서버 공급
· 부산김해경전철 열차무선 열차고장서버 공급
[주요기능]
· 편성별 열차고장 발생 이력정보 제공 기능
· 열차고장(장치)별 이력정보 제공 기능
· 각종 보고서 출력기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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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상방송시스템

차량의 분리 등, 객실방송 및 조명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각 객실로 비상 안내방송 및 비상 조명을 공급하고 열차 방송 시스템과 별개의 승객비상인터폰을 통해 관제사령과 승객간 통화를 가능하도록 하여, 승객의 안전한 비상 대응을 도모하기 위한 시스템.

■ 국내 최초 LTE-R “비상방송 시스템(Train Emergency Public Address)” 개발 공급(2018)
[주요실적]
· 부산1호선 5편성(40량) 비상방송시스템 공급(40대) 진행중
[주요기능]
· 각 차량 별 차상 비상방송장치 상태를 모니터링 및 관리
· 비상 상황 발생 시, 해당 열차를 선택하여 해당 열차에 대해 각 열차 객실로 비상방송 기능 수행
· 차상 비상방송장치는 각 열차의 객실에 설치되며, 비상 상황 발생 시, 객실 비상 안내 방송 및 비상 조명기능 수행
· 비상방송장치에 연결된 별도의 승객비상인터폰을 통해 관제사령과 승객간 통화 가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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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공안전통신망(Band28) 전용 LTE 라우터

LTE망(Band 28 및 상용 LTE)을 이용하여 무선모뎀 상호간 및 EPC의 P-Gateway를 통하여 무선 데이터 통신을 제공하는 시스템

■ LTE-R 구축 사업자(철도기관 및 사업자) 및 일반 사업장들의 LTE망을 활용한 정보 전송 및 관리
[주요기능]
· LTE[700MHz(Band 28), 기존 통신사 LTE 주파수] 기반의 무선 라우터 기능 지원
· RJ-45를 통한 내부IP 자동할당, 고정할당 지원
· 전원, 네트워크 접속 여부, WiFi 동작 여부, RJ-45 링크 동작 여부 표시
· WiFi 기능 On/Off 설정 가능
· Harness Type 시리얼 포트 지원
· 진동에 문제없는 Harness Type Socket의 전원공급장치(DC12V) 제공
[적용시장]
· 국가재난망(PS-LTE) 구축에 따른 ICT 사업을 위한 라우터 공급
· LTE망을 활용한 철도 시설물정보 전송 및 관리를 위한 무선 라우터 공급
· LTE망을 활용한 일반 사업장의 시설물정보 전송 및 관리를 위한 무선 라우터 공급

담당자

ICT 사업부 장선일 상무 | sijang10@k-won.co.kr